패스티브

[스크랩] 개신교 5대 교파- 장로교 편☞☞☞★ 패스티브닷컴★☜☜☜

별소녀 2015. 1. 12. 23:43

개신교 5대 교파- 장로교 편

 
칼뱅(Jean Calvin, 1509~1564)
  칼뱅(Jean Calvin, 1509~1564)

장로교는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장로들에 의해 관리∙운영되는 교회다. 16세기 프랑스의 신학자이자 종교개혁가인 칼뱅의 신앙관을 기초로 세워진 개신교 교파 중 하나다. 장로교의 교리서라 할 수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칼뱅의 저서와 사상을 바탕으로 집대성되었다.


창시자 칼뱅(Jean Calvin)은 스위스 제네바의 종교개혁가, 기욤 파렐의 권유로 제네바에 체류하며 본격적인 개혁운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제네바 시의회는 성찬식의 횟수를 연 4회에서 월 1회로 늘리는 것과 교회에 불성실한 신도를 파문할 권한을 준다는 칼뱅의 개혁안을 도가 지나치다는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칼뱅과 파렐, 시의회 간의 신경전 끝에 결국 제네바 시의회는 칼뱅과 파렐을 제네바에서 추방시켰다.


그로부터 2년 후, 칼뱅은 제네바로부터 돌아와달라는 편지를 받게 된다. 개혁가들이 떠난 후 시민들이 점점 타락해가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칼뱅은 거절했으나 간곡한 부탁으로 1년 후 제네바행을 선택했다.


그는 제네바에 도착하자마자 제네바를 ‘종교개혁의 모델 도시’로 만들려는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교회법을 작성해 시의회의 승인을 받았다. 그리하여 제네바에는 약 20년 동안 칼뱅이 기획한, 정치와 종교를 결합한 신정정치가 이루어졌다. 칼뱅의 신정정치는 절대적이었으며 극단적인 수준의 금욕주의와 경건주의를 띠었다.


세례식 때 하품을 하거나 예배시간에 졸면 구속되었으며, 스케이트를 타면 벌금을 내야 했다. 악기를 연주하면 추방당했고, 도박이나 음주는 중죄에 해당했다. 제네바의 모든 술집은 철거되고 축제는 폐지되었다. 이단자에 대해서는 처형이 행해졌는데, 집권 초기 4년 동안 58명이 처형된 것으로 전해진다.


칼뱅의 장로교는 유럽 전역으로 번져 1559년에는 프랑스의 2,000여 교회가 장로제도를 받아들였다. 네덜란드, 헝가리, 독일 등에도 칼뱅의 사상이 전해졌다. 스코틀랜드의 존 녹스는 장로교를 국교회로 지정했으며 잉글랜드와 미국에까지 장로교를 전파하는 중심이 되었다.


18세기 이후 미국의 장로교는 해외선교에 앞장서며 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 많은 선교사들을 파송했다. 한국에는 19세기 말 첫 선교사를 파송해 장로교를 전파하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하나의 조직으로 운영되던 한국의 장로교는 점차 분열되어 현재 130여 개가 넘는 교단이 분파돼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 통합),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 합동),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예장 고신),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정통,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 대한예수교장로회 피어선, 대한예수교장로회 호헌 등이다. (다음 편에 계속)

 

 

출   처  :  개신교 5대 교파- 장로교 편☞☞☞★ 패스티브닷컴★☜☜☜

 

https://www.pasteve.com/?c=ChristianLogic/ChristianOrderLogic&sort=d_regis&orderby=desc&uid=1058

 

 

출처 : 알 러뷰 ~ cookie
글쓴이 : 일곱빛깔 원글보기
메모 :